하나열 바이블 스토리 미디어센터

주기도 강해 3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2)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하나열 바이블 스토리 | mcj0403

입력 2020-10-06 오전 10:11:33 | 수정 2021-07-30 오전 8:25:17
조회 100
글자크기 +
글자크기 -

기도란 무엇인가? 주기도는 기도가 우리의 필요를 하나님께 요구하거나 하나님의 뜻을 묻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질문에 답하는 것이라고 가르친다. 이런 면에서 주기도는 다음과 같이 네 가지 질문과 대답으로 구성되어 있다.


네 가지 질문

첫째, ‘너는 나(하나님)를 어떤 존재로 이해하고 있느냐?’

둘째, ‘네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이냐?’

셋째, ‘너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이냐?’

넷째, ‘네가 이렇게 기도할 수 있는 근거가 어디에 있느냐?’


네 가지 답변

첫째, ‘하늘에 계신 나의 아버지십니다

둘째,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는 것’,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는 것’,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셋째, ‘일용할 양식을 주시는 것’, ‘죄를 사해 주시는 것’, ‘시험에 들게 하지 않게 하시는 것’, ‘악에서 구해주시는 것입니다

넷째,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기 때문입니다


예수께서는 이와 같은 네 가지 내용을
골방에 들어가 은밀한 중에 보시는 하나님 앞에서 기도하면 은밀한 중에 보시는 하나님이 반드시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해 주신다고 하시는 것이다(6:6). 내가 지극정성으로 하나님을 감격시키거나 대단한 희생을 치르지 않아도 된다. 천지의 창조주이시며 주관자이신 하나님이 나의 아버지이시기 때문에 나의 기도를 들으시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의 기도는 하나님의 질문에 대한 대답이 아니라 내가 원하는 것을 구한다. 문제는 내가 원하는 것과 하나님의 뜻은 대부분 다르다는 점이다: “이는 내 생각이 너희의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의 길과 다름이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는 하늘이 땅보다 높음 같이 내 길은 너희의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의 생각보다 높음이니라”(55:8-9).


우리는 눈앞에 있는 것들만 보며, 우리의 인식의 범위를 벗어나는 것을 알지 못한다. 하지만 하나님은 우리가 보지 못하는 것들과 우리의 인식의 범위를 벗어나는 것까지 다 아시기 때문에 우리의 뜻과 다르실 수밖에 없다. 그래서 우리는 기도하는 가운데 하나님을 만나서 내 뜻이 변해가는 것이다. 내가 원하는 것을 달라고 떼를 쓰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에 내 뜻을 맞추어 가게 된다. 더 나아가 인생의 목표가 바뀌어서 자아 만족적인 삶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은혜의 영광을 찬송하는 삶을 추구하게 된다.


또한 인격도 변화를 가져와 세상의 윤리 도덕 기준에 의한 선함이 아니라
, 하나님의 사랑과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은혜에 대한 깊은 깨달음에 대한 감사와, 더 나은 본향을 사모하는 마음에서 나오는 선함으로 변하게 된다. 나의 상황이 하나도 바뀌지 않으며, 고통과 결핍은 여전하고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골방에서 하나님을 만난 사람에게는 소망과 사랑과 평강이 있다(5:5; 6:26). 그리고 그분의 자녀로서의 감격이 있다(8:16). 이처럼 골방에서의 주기도는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 자체를, 인생을 보는 관점 자체를 달라지게 한다.


주기도는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가?’,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가?’, ‘나의 아버지이신 하나님께 내가 구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가?’, ‘내가 하나님께 주기도를 할 수 있는 근거가 무엇인가?’를 확인하는 기도이다. 우리는 주기도를 통하여 진정한 기도가 무엇인지를 깨닫고, 주기도의 가르침대로 기도함으로써 하늘로부터 오는 진정한 위로와 소망과 평강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


하나열 바이블 스토리 편집제작부


mcj0403  bs@fmebs.com

<저작권자 © 하나열 바이블 스토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기도 강해 3
더보기